성경험이 없는 여성이 받아야 하는 검사로는 질 검사, 골반 검사, 피 검사이며, 성경험이 있는 여성은 성병 검사, 골반 검사를 해야 하며 생리불순이나, 임신중절을 한 경험이 있을 시에는 더욱 정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질 검사
냉, 대하가 문제이신 분들은 조심스러운 검사로 균을 확인하는 정도로 질검사를 끝냅니다. 그러나 사춘기가 지나도 월경이 없는 분들은 선천적 기형으로 인한 질폐쇄나 질형성 부정을 확인합니다.

생리불순인 경우
생리가 원활하지 않을 경우에는 그 원인을 미리 찾아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란이상인지 자궁이나 질의 이상인지, 배란장애라면 어느 부분의 이상인지를 감별하여, (다른 내과적 질병에 동반된 경우이거나 돌이킬 수 없는 신체적 이상을 가져오는 경우) 미리 치료를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나중에 임신을 원할 때 도움을 받으시면 됩니다.

골반검사
골반내에 이상이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방법은 초음파검사를 실시하여 자궁의 혹이나 기형여부, 난소 물혹등을 검사할수 있습니다.

피검사
일반적인 빈혈, 혈액형, 간염, 간기능, 소변 검사 등과 함께 미리 풍진 검사를 시행하여 풍진 항체가 없는 분들은 접종을 하셔야 합니다.

성병검사
일부는 여성의 분비물에 대한 균검사나 간단한 현미경 검사로 확인이 되나 실제로 많은 성병을 혈액 검사나 바이러스 검사가 따로 필요하며, 성병중 어느 한가지에 감염된 경우 모든 다른 종류의 성병검사까지 함께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