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 관내에 존재하는 항문 샘에 세균이나 이물질이 침입하여 항문이나 직장 주위에 염증을 일으키고 고름 주머니를 형성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항문 주위의 모낭 또는 피지선으로부터 발생한 염증이 피하로 파고 들어가 염증과 고름을 형성하는 둔부 농양과 감별하여야 합니다.

항문주위 농양의 증상
항문주위 농양의 증상은 항문 주위 자극감 또는 통증, 고름 배출, 발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항문 주위 농양이 진행되면 항문주위의 조직에 염증이 점차 파급되므로 신속한 배농 치료가 필요하며 치료 시기를 놓치면 피부 조직이 함몰되며 자연 배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농양이 항문 주위의 피하 조직을 따라 퍼지기 시작하면 병세는 급속히 악화되어(푸르니에씨 괴사증) 전신 패혈증을 거쳐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항문주위 농양의 치료
농양 상부의 피부를 절개하여 신속히 농양을 배출시켜 치료합니다. 농양의 진행 정도에 따라 국소 마취 후 외래에서 간단히 시행하기도 하나 크고 깊은 농양은 입원하여 치료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심한 감염이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당뇨나 면역성이 떨어진 경우에도 입원이 필요합니다.
입원이 필요한지는 진찰 및 간단한 검사를 시행한 후 환자분과 상의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항문주위 농양 수술 후 성공적으로 배농되면 차후에 항문주위 농양의 원인이 된 치루관이 잔존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 경우에는 치루에 대한 근치적 수술이 필요합니다.